뇌파가 마음 상태에 기여하는 바를 이해하는 건 중요합니다.

우리들 대부분이 보다 더 행복해지고, 보다 더 영적인 존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우리의 뇌파와 우리의 잠재적인 마음 역시 우리의 실천적 탐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본 글에서 우리는 다섯가지 뇌파 주파수와 그것들이 어떻게 마음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우리 현실을 통제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우리 자신이 현실의 통제자라는 것을 쉽게 잊어 버립니다. 그리고 우리 현실이 외부 영향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란 것과 그러나 그 현실이 실제로는 우리의 생각, 믿음과 사고방식(mindset)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 조차도 잊고 삽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깊은 의식 상태에 대해 배움으로써, 당신은 당신의 잠재의식을 열고 마음대로 정밀하게 당신의 현실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당신에게 나타나는 서로 다른 뇌파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다섯 가지의 뇌파 – 베타(Beta), 알파(Alpha), 쎄타(Theta), 델타(Delta) 그리고 감마(Gamma) – 가 나타나며, 각각의 주파수는 초당 싸이클(Hz, 헤르쯔)로 측정되고 뇌 행동의 특정 레벨과 의식의 고유한 상태를 나타나는 특성들을 갖고 있습니다.

 

1. 베타 Beta (14-40Hz) — 깨어있는 의식과 논리적 추론을 위한 뇌파

베타 뇌파는 보통 깨어있는 의식 상태를 말하며 조심성이나 논리, 비판적 추론이 고양된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베타 뇌파가 낮 동안에 효과적으로 기능하는데 중요한 반면, 스트레스, 근심 및 마음의 동요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베타파의 목소리는 주파수가 올라갈수록 불평을 늘어 놓는 내부의 작은 비평가의 목소리가 더 커지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들 대부분이 베타 상태에서 활동을 합니다. 스트레스가 오늘날 가장 공통적인 건강 문제인 것은 잘 아는 일입니다.

 

2. 알파 Alpha (7.5-14Hz) — 깊은 이완을 위한 뇌파

알파파는 깊은 이완 중에 나타나는데, 보통 눈을 감고 있거나, 달콤한 낮잠에 빠지거나, 가벼운 명상 중에 나타납니다. 알파파 상태는 마음 속에 성공을 프로그래밍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상상, 시각화(심상화), 기억, 학습 및 집중 활동을 증진시켜 줍니다.
그것은 당신의 잠재의식으로 들어가는 관문(gateway)이며 의식이 깨어있을 때 나타납니다. 알파파의 목소리는 당신의 직관이며 7.5 헤르쯔에 가까이 갈수록 더 명료하고 심오해집니다.

 

3. 쎄타파 Theta (4-7.5Hz) — 가벼운 명상이나 수면 중에 나타나는 뇌파

쎄타파는 깊은 명상이나 얕은 수면 중에 나타납니다. 급속안구운동 수면 이라고 부르는 렘(REM, Rapid Eye Movement) 수면 상태에서도 쎄타파가 나타납니다. 그것은 당신의 잠재의식 영역이며 깊은 잠(델타파)에서 깨거나 알파파 성태에서 잠에 빠질 때 잠깐 경험할 수 있을 뿐입니다.

깊은 영적 연결과 우주와 합일 상태는 쎄타파에서 경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음 속에 가장 깊게 뿌리내린 프로그램(특정한 생각이나 행동 패턴을 자동으로 일으키는)은 쎄타파에서 작용하며, 생생한 시각화, 위대한 영감, 심오한 창조성 그리고 특출한 통찰(insight)을 경험할 때 나타나는 뇌파입니다. 다른 뇌파들과 달리, 규정하기 어려운 쎄타파의 목소리는 조용한 소리입니다.

7과 8헤르쯔 사이 알파파와 쎼타파의 경계는 시각화, 마음 프로그래밍(mind programming) 그리고 마음의 창조적 파워를 사용하는데 적합한 범위가 시작되는 곳입니다. 쎄타파는 의식적으로 당신의 현실을 창조할 수 있는 정신적 상태입니다. 이 주파수에서 당신은 주위 환경에 깨어 있으면서 몸은 깊은 이완 상태에 있게 됩니다.

 

4. 델타 Delta (0.5-4Hz) — 깊은 수면 상태의 뇌파

델타파는 가장 낮은 뇌파 대역이며 깊은, 꿈을 꾸지 않는 수면 상태와 매우 깊은, 의식이 완전히 분리된 초월적인 명상 상태에서 나타나는 뇌파입니다.
또한 델타파는 무의식의 영역이며 우주적 마음과 집단 무의식으로 들어가는 관문이며, 의식이 깨어있는 수준에서는 달리 얻을 수 없는 정보가 수신되는 곳입니다.
많은 것들 중에서, 깊은 힐링과 정신적, 육체적 재생과 연결되는 깊은 잠은 중요한 힐링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깊은 잠을 충분히 잘 수 없으면 여러가지로 건강에 해롭습니다.

 

5. 감마파 Gamma (above 40Hz) – 통찰 뇌파

감마파는 가장 최근에 발견된 뇌파 대역으로 40 헤르쯔 이상읜 가장 빠른 뇌파입니다. 이 상태의 뇌파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데, 최초의 연구에서 감마파가 큰 깨달음이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통찰의 폭발)과 고도의 정보 처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http://www.mindvalleyacademy.com/blog/mind/brain-waves

임파워링
Follow me

임파워링

서양의 영성, 명상, 직관, 현실 창조(Manifestation) 기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하면서, 이 분야의 동향을 살펴보고 있다. 반도체 후공정 엔지니어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외국계 회사 전산실장으로 10여 년간 일했으며, 현재는 소프트웨어 관련 벤처회사에서 일하고 있다.
공역서 #해피포켓
임파워링
Follow me
Share This

Share This

Share this post with your fri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