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7월에 올렸던 내용인데 강의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그림으로 요약해 붙이고 다시 포스팅합니다. 요즘 불교 유식학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자료를 참고하던 중에 다시 만나게 되네요. 사실 이 주제는 제가 젊을 때부터 관심을 갖고 있던 분야지만 공부 인연은 없었는데, 10월 경에 공역한 책, Happy Pocket Full of Money(원제)의 핵심어가 참나와 영혼이라 다시한번 정리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영혼백과 아스트랄체, 정신체, 인과체의 관계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 주제였는데 홍익학당의 윤홍식 대표가 명쾌하게 설명하는군요.

 

대부분의 수련자들이 명상을 하면서 내가 지금 어느 정도의 깊이에 들고 있는지 궁금해 할 것입니다. 일종의 이정표(Milestone)가 필요하지요. 위로 갈수록 에너지대(주파수)가 높아진다고도 합니다. 불가에서 말하는 4 선정은 이러한 에너지대를 말합니다. 선정이 깊어 지면서 앞 단계가 끊어지면 몸, 감정 등이 단계별로 사라진다고 합니다. 보통 명상 중에 몸이 사라지는 단계를 4 선정으로 보는데 1선정에서 2선정 들어갈 때도 몸이 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윤홍식 선생은 걷기 명상 등을 하다가도 몸이 사라지는 걸 경험하는데 그때 4선정에 든 건 아니라 합니다.

 

임파워링
Follow me

임파워링

서양의 영성, 명상, 직관, 현실 창조(Manifestation) 기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하면서, 이 분야의 동향을 살펴보고 있다. 반도체 후공정 엔지니어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외국계 회사 전산실장으로 10여 년간 일했으며, 현재는 소프트웨어 관련 벤처회사에서 일하고 있다.
공역서 #해피포켓
임파워링
Follow me